전자도서관과 함께하는 스마트한 독서 생활 멀리 있는 서점 찾아 헤매지 말고, 가까운 곳에서 독서를 즐기세요.
MAIN > 전자책 > 종교/역학 >

[불교] 달라이 라마 지혜를 말한다

달라이 라마 지혜를 말한다 

교보문고 전자책 스마트폰 태블릿
저자
신남선
출판사
휘닉스
출간일
2011.03.04
평점 및 기타 정보
평점
(참여 0명) 리뷰쓰기-달라이 라마 지혜를 말한다
페이지 230 Page 이용가능환경 PC, 스마트폰, 태블릿
서비스형태 PDF EPUB 파일크기 6 M / 5 M
대출 0 / 1 예약 0
  • 콘텐츠 소개

    달라이 라마의 지혜의 말들을 모아 행복의 길을 제시하는『달라이 라마 지혜를 말하다』. 인간의 가치에 대한 문제와 인간의 심성에 내재된 고유한 문제를 돌아본다. 달라이 라마는 인간이 가진 고유한 가치로서 측은지심, 행복, 용서, 죽음, 만족 및 수양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각자의 종교 전통만을 옹호하는 시각에서 벗어나 온 인류는 하나의 공동체라는 인식을 전한다.

  • 저자 소개

    저자 신남선
    대학(영문학)과 대학원(영어교육학 석사)을 마치고, 영국으로 유학 London대(SOAS)에서 Diploma(FDPS), 그리고 Warwick대에서 MA(영문학 석사)를 취득하였다. 귀국하여 관동대와 삼척대에 출강하였다. 그 후 한국정신문화연구원(현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에서 석·박사과정(종교학)을 수료하였다. 안양대에서 외래교수를 역임하였고, 현재 관동대 국제교류교육원 국제교육팀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연구실적으로는 A Zen Reading of Waiting for Godot in the Context of Postmodernism을 비롯한 다수의 논문과 《인터뷰 영어》(공저), 《속독속해(Speeding Reading Power) Ⅰ,Ⅱ》(공저) 등의 저서가 있다.

  • 목차

    목차가 없습니다.

  • 출판사 서평

    지혜의 삶으로 인도하는 감동적인 메시지!!
    인생의 행복과 죽음은 아름다운 동행이다

    살아있는 부처 달라이 라마의 행복을 이끄는 지혜

    달라이 라마의 지혜의 말들을 모아 행복의 길을 제시하는『달라이 라마 지혜를 말한다』는 인간의 가치에 대한 문제와 인간의 심성에 내재된 고유한 문제를 돌아본다. 달라이 라마는 인간이 가진 고유한 가치로서 측은지심, 행복, 용서, 죽음, 만족 및 수양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각자의 종교 전통만을 옹호하는 시각에서 벗어나 온 인류는 하나의 공동체라는 인식을 전한다.
    달라이 라마의 철학과 사상이 담긴 책으로 인류에 대한 무한한 사랑과 관용의 실천적 의지죽음을 평화롭게 맞이하는 것 등을 이야기 한다. 달라이 라마는 누구나 실천의지가 있다면 종교적 신념을 떠나서 행복에 이르는 길을 찾을 수 있다고 말한다. 이 책은 인간은 홀로 살 수 없는 존재로서 함께 공유하고 나눔으로써 스스로 행복해질 수 있다는 진리가 담겨있다.

    달라이 라마는 노벨평화상 수락연설에서 이렇게 말했다.
    “나는 모든 고통은 무지에서 기인한다고 믿는다. 사람들은 이기적인 행복과 만족을 추구하기 위해 다른 이들에게 고통을 주고 있다. 그러나 진정한 행복은 우리는 형제자매라는 생각에서 얻어진다. 우리는 서로에 대해 그리고 우리가 공유하고 있는 지구에 대해 공동의 책임감을 키워야 한다. 비록 나의 불교는 적으로 생각되는 사람들을 위해서도 사랑과 자비를 행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지만, 모든 사람들은 종교가 있건 없건 선한 마음으로 공동의 책임감을 발전시킬 수 있다는 것을 확신한다.”
    또한 대중 설교에서 이런 말도 했다.
    “나는 불자이다. 그리고 나의 수련방식은 모두 부처님의 가르침과 부처님의 법을 실천한 것이다. 내가 말한 내용은 나의 경험에 관한 것이지만 그 누구도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믿음을 강요할 권리는 없다. 나는 내 방식을 따르라고 제안하지 않겠다. 결심은 오로지 당신에게 달려있다. 그러나 내 말에서 당신 자신에게 필요한 단 몇 마디의 말이라도 찾아낸다면, 그때 당신은 스스로를 변화시키려는 노력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내 말이 아무것도 취할 것 없는 쓸모없는 이론에 불과하다고 생각되면 그것을 버리면 될 것이다.”

    달라이 라마는 티베트의 꿈이자 희망이다
    제14대 달라이 라마, 텐진 갸초(The 14th Dalai Lama, Tenzin Gyatso, 1935~ )는 티베트의 종교지도자이지만 종교를 뛰어넘어서 전 인류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의 철학과 사상이 담긴 이 책은 티베트 망명정부로의 수반으로서 고국에 두고 온 자국민들에 대한 달라이 라마의 고뇌를 엿볼 수 있다.
    3ㆍ10 티베트의 민중봉기로 인하여 달라이 라마가 티베트를 떠나 인도 다람살라에 망명정부를 수립하고 비폭력, 평화적인 방법으로 티베트의 독립을 위해 전 세계를 향해 달려온 달라이 라마의 행보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그의 외적 활동 못지않게 중요한 요소로서 간과해서는 안 될 점은 그의 철학과 사상에 나타나 있는 인류에 대한 무한한 사랑과 관용의 실천적 의지이다. 그의 가르침으로서 인간의 보편적 심성에 내재된 측은지심(惻隱之心), 용서, 만족, 수양(修養)의 가치에 대한 메시지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안겨주고 있다.
    이 책 《달라이 라마 지혜를 말한다》는 달라이 라마의 지혜의 말씀을 모아 진정한 행복의 길을 제시하고 있다. 그가 던지는 분노, 증오, 만족, 죽음, 부, 외로움, 믿음, 종교 등의 메세지는 메말라 가는 현대사회에 던지는 따뜻한 위로가 될 것이다.

    진정한 지혜의 발자국을 남긴 달라이 라마
    이 책에서 독자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달라이 라마의 메시지는 결국 행복에 관한 문제이다. 사람이 세상에 살아가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즉 인간의 소중한 가치에 대한 문제제기이자 수행자로서 인간의 정신적 문제에 대한 해법을 구하는 화두를 던진다. 인간의 심성에 내재된 고유한 가치의 문제, 즉 사람과 동물의 근본적인 차이란 바로 사람은 반드시 사회적인 동물로 살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홀로 살 수 없는 존재로서 우리는 함께 공유하고 나눔으로써 스스로 행복해질 수 있다는 진리를 깨닫게 된다는 것이다.
    달라이 라마는 “인생의 목적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나는 인생의 목적이란 행복해지는 것이라고 믿는다.”라고 대답했다. 이처럼 우리가 살아가면서 찾고 느껴야 하는 인생의 진정한 목적의식에 대한 해답으로서 《달라이 라마 지혜를 말한다》는 행복해지는 문제, 즉 그 행복하게 되기 위한 비결을 찾아가는 데 답을 안겨줄 것이다.
    이 책에서 언급하는 ‘부자의 행복론’은 어느 면에서는 특이하다고 하겠다. 사람들이 맹목적으로 추구하는 부, 부자는 그가 소유한 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