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말투는 부드럽게 그러나 행동은 단호하게 - 소통 안 되는 시월드 (커버이미지)
알라딘
말투는 부드럽게 그러나 행동은 단호하게 - 소통 안 되는 시월드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정다원 지음 
  • 출판사세종미디어 
  • 출판일2018-09-16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1, 누적예약 0

책소개

소통 안 되는 시월드, 무엇이 문제일까?
‘시월드’라는 신조어가 생긴 지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지만 시월드와 며느리 사이의 갈등은 수천 년을 이어져 내려오는 감정의 폭력 관계를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 조선시대가 아닌 인공지능 로봇이 공존하는 시대를 살고 있는 현대인들도 피하지 못한 숙제이다. 어쩌다 사회적 사건이 발생하면 잠시 이슈가 되어 곧 커다란 변화가 일 것 같은 분위기가 되지만 별 진전 없이 끝나고 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갈등의 형태만 조금 변했을 뿐 고스란히 다음 세대로 이어지고 있다.
‘시월드 리더십 아카데미’를 운영하는 필자는 시집살이로 상처받고 지친 사람들이 너무나 많다는 것, 그들과 상담을 하다 보면 그 멍든 마음을 가장 잘 대변하는 단어로 ??첼疋櫻?매?적절한 신조어가 없다고 생각된다고 토로한다. 우리 할머니와 우리 어머니도 한때는 며느리였을 텐데 왜 그들이 시어머니가 되어도 갈등은 사라지지 않고 계속되는 것일까? 이에 필자는 ‘인간관계의 이해’ 부족을 우선으로 꼽는다.

나를 알고 적을 알아야만 싸움이 된다?
나와 인연을 맺고 있는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가장 우선시되어야 하는 것은 ‘자신의 마음’에 대한 이해이다. 자신을 제대로 알아야만 시가의 가족이나 남편, 직장 동료 등 나와 관계된 사람들과의 갈등이 발생했을 경우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행성과학심리를 적용한 인간의 성향과 기질을 8개의 행성에 비유, 분류하여 설명하고 있다. 나는 어떤 성향을 지닌 사람이고, 언제 화가 나고, 무엇이 용납이 안 되는지를 먼저 알아야 한다. 그래야만 상대는 어떤 사람인지, 무엇 때문에 갈등이 생기고, 그 해결책은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다고 한다. 상대를 알아야 이해가 가능하고 허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인간관계의 이해는 사람의 성향을 알지 못하고서는 어렵다. 먼저 자신을 힘들게 하는 상대가 어떤 기질을 가졌는지를 파악하면 왜 그 사람이 그렇게 행동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나를 알고 상대를 알아야 싸움이 되는 것인데, 그러한 이해 없이 맞부딪혔으니 지금까지 에너지만 낭비한 셈이다. 지레 겁먹고 미리 항복하거나 아무런 전술 없이 무턱대고 덤비는 것은 시월드의 관계를 그대로 답습하는 것밖에 되지 않는다. 현명하게 대처하고 현명하게 내 삶을 지켜야 한다.

꽉 막힌 가슴속 고구마가 시원한 사이다로 탈바꿈한다
자신을 힘들게 하는 상대가 어떤 기질을 가졌는지를 파악하면 왜 그 사람이 그렇게 행동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왜 저러는지 난 도무지 이해가 안 돼.”
“나로선 최선을 다했는데 나더러 도대체 뭘 어떻게 더 하라는 거야?”
인간관계를 이해하면 물 없이 고구마를 먹은 듯 꽉 막혔던 일이 시원한 사이다로 탈바꿈한다. 답답해하며 푸념하던 일과 왜 자신의 방법이 조금도 먹히지 않았는지도 비로소 알 수 있게 된다.
필자는 그동안 경험한 상담사례를 소개하고 사례별로 ‘TIP & SOLUTION’을 제시하여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한다. 시어머니의 성향별 행동유형, 시월드 갈등에 대처하는 며느리 자세, 지혜로운 며느리와 미련한 며느리, 시월드에서 갑이 되는 실전 노하우 등 다양한 ?渶歌?유형별로 소개된다. 물론 필자의 조언이 완벽한 해결책은 아니다. 자신의 삶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사랑하려는 스스로의 확고한 의지가 더해져야 가능한 일이다.

시월드, 심각한 사회문제
시월드와의 갈등은 단순한 한 가정문제가 아니다. 심각한 사회문제이다. 엄마의 마음이 건강해야 아이도 건강한 마음으로 자랄 텐데 가정과 사회에서 요구하는 많은 역할이 결혼한 여성을 힘들고 지치게 한다. 그러다 보니 자신보다 상대적으로 약한 아이에게 때로는 집착으로, 때로는 무관심으로 감정을 표출하게 된다. 엄마를 힘들게 하는 가장 큰 원인은 다름 아닌 시월드의 시집살이라고 할 수 있다. 시집살이에서 비롯된 고부 갈등, 부부 갈등이 문제로 발생되는 경우가 많고, 그 대표적인 예가 필자였음을 고백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저출산과 결혼을 하지 않으려는 젊은 세대가 늘고 있는 현실에는 시월드와의 갈등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아이들의 눈에 엄마의 결혼생활이 조금도 행복해 보이지 않았고, 이모나 고모도 그러하였으며, 선배의 결혼생활이 불행해 보인다면 결혼을 하지 않으려는 심리 밑바닥에 그런 모습들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무작정 누군가를 이해하라고 하지 않는다. 모두들 좋은 사람이라고 말해도 나에게 나쁜 사람은 나쁜 사람인 것이다. 먼저 나를 알고 상대를 알아서 어디까지 허용할 것인지, 나와 내 가족이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내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안내하고 있다.

추천사

여러 해 동안 끝나지 않을 것 같은 긴 터널을 지나고 있는 것만 같았다.
마지막 한줄기 빛이라 생각하고 원장님을 만났다.
행복을 모르던 나에게 인생의 행복 나침반이 되어주셨다.
―수강생 한혜정

저자소개

힘든 결혼생활로 방향을 잃고 헤맬 때 심리라는 학문을 접하게 되었다. 엄마가 행복하지 않으면 아이가 행복하지 않고 가정이 건강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청소년 심리 상담을 시작한 것이 현재 행성 과학 심리 상담을 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청소년 심리 상담, 레크레이션 강사, 웃음치료사, WBMB마음 경영 기법, NLP 트레이너, 심리 치료 전문가, 최면 치료 트레이너 등을 역임했다. 2018년 현재 다원 클리닉 대표와 시월드 리더십 아카데미 원장을 역임하면서 유튜브 채널/시집살이/고부갈등/부부갈등/인간관계/ 심리상담 등 전문 동영상 강의와 행성 과학 심리 치료 강사로 활동 중이다.

시월드 리더십 아카데미_ https://cafe.naver.com/strgag/5916
유튜브 채널_ https://youtu.be/-ZjPomGMH08

목차

Prologue 가정은 작은 우주이다 --- 4

1장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 싸움이 된다
인간관계의 이해 --- 18
수성 - 모두 가르칠 테다 --- 24
금성 - 만인의 친구가 되고 싶어 --- 29
지구 - 성공한 모습을 보여주겠어 --- 33
화성 - 날 자꾸 아프게 해 --- 37
목성 - 난 모든 것을 다 알고 있지 --- 41
토성 - 내가 과연 잘한 걸까? --- 45
천왕성 - 뭐 신나는 일 없을까? --- 50
해왕성 - 내가 하라는 대로 해! --- 54

2장 환상적인 결혼을 꿈꾸며
착한 사람 콤플렉스 --- 60
시어머니가 엄마가 될 거라는 미친 생각 --- 67
지원은 OK, 간섭은 NO --- 74
며느리 괴롭히는 시어머니는 없다 --- 81
자존심과 자존감은 나를 떠나고 --- 89
?刻駭?싶을 때는 늦은 것이다 --- 97
소통이 안 되면 고통이 된다 --- 106

3장 시어머니의 성향별 행동유형
사사건건 간섭하는 시어머니 --- 116
올가미 시어머니 --- 125
며느리를 무시하는 시어머니 --- 132
규칙이 없는 시어머니 --- 139
경제적 지원을 요구하는 시어머니 --- 147
분노조절장애 시어머니 --- 152

4장 시월드 갈등에 대처하는 며느리 자세
시월드 인간관계 --- 160
독립된 나의 가정을 지킬 권리 --- 170
시집살이의 상처를 치유하라 --- 178
상처받지 않는 마음의 면역력을 키우자 --- 185
내가 할 수 있는 리더십을 찾아라 --- 190
서로가 원하는 사랑이 다르다 --- 198

5장 지혜로운 며느리, 미련한 며느리
남의 편이라서 남편 --- 208
시댁에 내 편은 없다 --- 217
예의가 사라져가는 며느리 --- 223
자녀 교육 망치는 시집살이 --- 227
시어머니 생신 서프라이즈하는 며느리 --- 233
인정받고 싶고 인정하기 싫은 마음 --- 239

6장 시월드에서 갑이 되는 실전 노하우
착한 남자를 만나지 마라 --- 248
며느리들?結? 거만해져라 --- 255
우리는 효부를 꿈꾸지 않는다 --- 262
착한 며느리 말고 그냥 며느리 --- 268
시어머니에게 나를 박대할 자격을 주지 마라 --- 273
시어머니의 가족, 며느리의 가족은 다르다 --- 279

7장 총체적 난국을 어떻게 해결해 갈 것인가?
답 없는 시월드에서 답을 찾다 --- 286
이해하지 말고 허용하라 --- 290
세상은 내 중심으로 돌지 않지만 가정은 엄마 중심으로 돈다 --- 295
거울을 보며 내 얼굴의 얼룩만 닦자 --- 300
마음의 아이가 자라지 못한 어른 --- 307

Epilogue 바람에 흔들리지 않는 닻을 내리자 --- 313

한줄 서평